Type of hearing aids

보청기 종류

보청기 종류

보청기 원리

보청기는 난청이 있는 사람이 듣지 못하는 작은 소리를 크게 해서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몇 가지 부품이 있습니다.

귓속형 보청기 원리

이 네가지 부품들이 어떻게 조합이 되고 배열이 되고 어디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보청기의 종류가 다르게 불리게 됩니다.

초소형보청기

모든 부품들이 귓속에 위치합니다.

크로스보청기

모든 부품들이 귀 뒤쪽에 위치하는 형태와 리시버만 귓속에 위치하고 나머지 부품은 귀 뒤쪽에 위치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각각의 부품의 크기와 개수, 추가적인 부품들의 포함 여부 등에 따라 세부적으로 다시 분류가 됩니다.

보청기 종류

귓속형 보청기의 종류

개인의 귀모양에 맞추어 제작이 되는 보청기로 귓속에 필요한 부품들이 모두 들어가야 하므로 작은 부품들이 사용되며 이 때문에 소리를 크게 하는 능력은 상대적으로 작아지게 됩니다. 귓속형 보청기는 기본적으로 보청기를 구성하는 부품인 마이크, 앰프, 리시버, 배터리에 더해서 추가적인 부품들, 즉 두번째 마이크, 리시버와 배터리의 크기에 따른 차이, 기능 조절용 스위치 등의 부품들이 어떻게 적용이 되느냐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귓속형 보청기가 나옵니다.

난청이 일정 수준이상 진행된 경우라면 보청기 내부에 사용하는 부품의 크기가 더 큰 것을 사용해야 하고 그에 따라 보청기의 크기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청기의 종류를 선택할 때는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고려가 한쪽에 있고 충분히 소리를 크게 해서 잘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다른 쪽에 두고, 두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크기와 기능을 결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귓속형 보청기의 종류입니다.

  • 초소형보청기

    초소형 보청기

    IIC (Invisible in the canal)

    하나의 마이크와 가장 작은 배터리 사용, 고막과 5미리 거리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보청기로 현재 나와 있는 부품들 중 가장 작은 것들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외부에서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난청이 심할 경우 착용이 어려울 수 있으며 또 작게 만들었더라도 사용자의 귀가 매우 작다면 귓속으로 충분히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외부로 보일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 고막형보청기

    고막형 보청기

    CIC (Completely in the canal)

    하나의 마이크와 가장 작은 배터리 사용, 고막과 1센티 거리

    초소형보청기를 사용할 수 없는 분들이 다음으로 선택하는 타입으로 초소형보다는 약간 커지지만 소리의 증폭을 더 크게 할 수 있으며 역시 외부에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 귓속형보청기

    귓속형 보청기

    ITC (In The Canal)

    두개의 마이크, 조절용 스위치, 중간 크기 배터리 사용, 고막과 2센티 거리

    외관상 눈에 띄지만 작은 사이즈의 보청기보다 착용이 쉽고 배터리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사용시간도 더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외이도형보청기

    외이도형 보청기

    ITE (In the ear)

    두개의 마이크와 조절용 스위치 동시 설치, 큰 배터리 사용, 고막과 2센티 거리

    귓속형중 가장 큰 사이즈의 보청기로 배터리 사용시간이 길며 착용이 쉽습니다. 또 출력이 커서 고심도 난청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보청기 종류

귀걸이형 보청기의 종류

귀걸이형 보청기도 난청의 정도에 따라서 크게 한 소리를 전달하는 부품인 리시버를 여러가지 크기 중 선택하여 사용하게 되고 그에 따라 보청기 자체의 크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소리를 보다 더 크게 전달할수록 에너지 소비가 많아지게 되어 사용하는 배터리의 크기도 큰 것을 사용하게 됩니다. 보청기가 다른 전자제품에 비해 작은 기계이지만 그러한 작은 세상 안에서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서 세부적인 크기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귀걸이 보청기는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오픈형 보청기와 전통적인 개념의 귀걸이형 보청기로 다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 오픈형 보청기

    RIC (Receiver in the ear)

    보청기의 부품들 중 리시버만 귓속 고막 근처에 위치시키고 보청기의 본체는 귀 뒤로 걸게 되어 귓속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의 장점을 취하고 있는 보청기입니다. 특히 사이즈가 작고 가벼워서 착용감이 편안하며 울림현상과 폐쇄감이 적고 기능이 우수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전통적 개념의 귀걸이형 보청기

    BTE (Behind the ear)

    보청기의 모든 부품들이 귓속이 아닌 귓바퀴 뒤쪽에 위치하고 소리는 튜브를 이용해서 고막 쪽으로 전달하는 형태의 보청기입니다. 크기가 커서 외부에서 보인다는 단점이 있지만 높은 출력으로 다양한 청력에서 사용 가능하며 귓속형 착용이 어려운 연령층에 적합합니다.

보청기가 처음 개발되어 지금에 이르는 기간 동안 여러 과학자들이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고 모든 난청인들이 난청이 없는 20대 청년의 듣기 능력에 버금가는 편리함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 덕분에 현재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의 종류가 탄생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발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보청기의 종류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청력상태나 귀의 모양, 개인의 생활환경 등 여러가지 측면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사용이 가능한 보청기, 충전이 가능한 보청기, 편측성 난청을 위한 CROS 등 새로운 기능의 보청기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경험 많은 보청기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나에게 가장 적합한 종류의 보청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