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eld measurement

실이측정

보청기의 발전 과정에서 과학자들이 겪었던 어려움 중의 하나가 개인차에 관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소리를 듣고 그것에 대한 반응을 보이는 과정은 매우 복잡한 처리 과정을 거치는 것이고 개인별 차이가 큽니다. 우리가 세상을 보고 느끼고 맛보는 것에서 선호도의 차이가 생기듯이 소리에 대한 반응도 차이가 있게 됩니다. 난청이 생기면 기존의 소리에 대한 감각에 변화가 생기는 것이고 보청기를 사용해서 변화된 소리를 듣게 되면 추가적으로 상황이 복잡하게 됩니다. 비슷한 수준의 난청을 가진 사람들에게 비슷한 수준으로 조절된 보청기를사용하게 하더라도 그 효과에 대해서 각기 다른 표현으로 다른 느낌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주관적인 차이를 최소화하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보청기의 조절을 위해 실이측정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실이측정 (REM)은 보청기를 착용하고 소리가 잘 들리는지 말로 묻는 대신 작은 튜브를 고막 근처에 설치해서 원하는 크기의 소리가 최소한 고막 근처에 도착하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과학적 방법입니다. 보통은 보청기를 구입하고 본인의 청력에 맞추어서 보청기를 조절하는데 사용하지만 필요에 따라 보청기 구입 전에 소리를 들어보는 과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 보호원에서 보청기 구입시 필수 사항으로 실이측정을 권장한 이후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도 보청기 판매점들의 전문성을 평가하는 기준의 하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새로운 세대의 보청기 전문가들이 많이 나오면서 실이측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청기 매장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족스러운 보청기 구입과 착용을 위해서는 전문점을 선택할 때 실이측정이 가능한지 또 얼마나 전문적으로 실이측정을 실시하는지 꼭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